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크리스는 괴로워: 80년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드라마

by Nail it 2024. 1. 12.
반응형

2000년대 중반 재미와 비평, 두마리 토끼를 잡은 텔레비전 시트콤이 등장했습니다. 코미디언 크리스 록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전적인 이야기 크리스는 괴로워(Everybody Hates Chris)는 시청자에게 청소년기의 추억을 새록새록 떠올리게하고 그때의 향수에 젖어들게 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미국 사람들의 관점에서 이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을 알아보고 왜 이토록 오랫동안 사랑빋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80년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드라마

실제 삶을 모티브로 한 자전적 이야기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한 이 드라마는 시대를 초월한 주제인 성장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보편적인 갈등을 그리며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습니다. 고등학교 내에서의 사건 사고들과 엄격한 부모님,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까지 이 시트콤은 시청자들이 그들의 10대를 되돌아볼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에서 꼽아볼 수 있는 성공 요인은 이야기가 실제 크리스록의 어린 시절의 모습을 여과없이 진솔하게 묘사한 점입니다. 크리스의 성장과정을 보면서 과거에 대한 향수를 느끼고 시대에 상관 없이 사춘기 성장통의 모습을 그려냈습니다. 

당시 패션 트렌드와 음악, 소품들

드라마에 등장하는 의상은 1980년대 미국의 패션 트렌드를 그대로 반영합니다. 오버사이즈 안경, 하이웨이스트 진부터 컬러풀한 운동복과 재킷 등 당시의 독특한 스타일을 연상시킵니다. 배경 음악도 힙합, R&B, 팝, 록에 이르기까지 그 당시 청소년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음악들이 다채롭게 소개됩니다. 소품 또한 볼만한 요소로 엄청나게 부피가 큰 데스크탑 컴퓨터, 유선 전화기, 박스형 텔레비전, 카세트 플레이어 등 옛 물건들이 소품으로 등장합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기 전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일품입니다. 

청소년기의 감성

드라마에 표현된 정체성의 혼란과 청소년기의 감성은 누구나 겪었을 법한 이야기로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할만한 주제입니다. 학교 생활의 어려움을 조명하며 10대 시기의 방황과 부적응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가족관계에서도 세대적, 문화적 차이는 코믹하게 그렸지만 생각해볼만한 주제들입니다. 크리스의 꿈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했으나 결론은 드라마에서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2. 재치있는 유머와 사회 논평 

크리스는 괴로워의 핵심 주제는 사회적 논평을 재치있게 녹여냈다는 것입니다. 크리스록의 코미디 스타일을 계승하여 각 에피소드에 기발한 대사와 상황별 유머, 인종과 계급을 나누는 사회 구조에 대해 통찰력 있게 비판했지만 무겁지는 않습니다. 사회적 화두를 가볍게 제시하며 유머스러운 개그와의 균형을 맞추는 제작자의 능력에 기반해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삶의 부조리를 유머러스하게 풀어낸 문화적 논평으로 시청자들에게 폭 넓은 사고의 기회를 주었습니다. 

3. 크리스는 괴로워의 출연진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들 모두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게 몰입해 극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주었습니다. 

1) 크리스 록 (타일러 제임스 윌리엄스)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나레이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인을 제외한 모든 재학생이 백인인 학교에 진학해 괴롭힘을 당하기도 하고 차별적인 대우를 받습니다. 실제로 그는 아프리칸 아메리칸으로 스탠드업 개그의 독보적인 존재로 매우 유명한 개그맨입니다. 국내에서는 마다가스카의 마티로 유명합니다. 

2) 줄리어스 록 (테리 크루스)

크리스의 아버지로 직업이 항상 2-3개이며 잠시 쪽잠을 자러 집에 들어오는 장면이 많습니다. 트럭 운전, 경비, 신문 배달, 택시 운전 등 다양한 일들을 하고 돈에 대한 집착이 심합니다. 

3) 로셸 록 (티치나 아놀드)

크리스의 어머니로 미용실 매니저이며 사람들이 자신을 가난하게 보는 걸 싫어하는 허영심 있는 성격입니다. 

4) 드류 록 (테콴 리치몬드)

크리스의 남동생으로 인기 많은 스포츠맨으로 그려집니다. 여동생 티나와는 사이가 좋고 본의아니게 크리스를 상처주는 일이 많습니다. 

5) 타냐 록 (이마니 하킴)

크리스의 여동생으로 줄리어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리기도 하고 딸바보인 아빠때문에 크리스가 손해보는 일이 많습니다. 

6) 그렉 울리거 (빈센트 마텔라)

백인이지만 학교에서 유일하게 크리스의 친구로 함께 다니는 인물입니다. 함께 괴롭힘을 당할 때면 크리스만 두고 도망가는 일이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미국에서 유년기를 보낸 사람들의 관점에서 크리스는 괴로워의 성공 요인을 생각해보면 그들이 경험했던 과거를 현실감 있게 표현했고 사회적 논평이 녹아들어있는 재치있는 대사, 출연진들의 연기력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사람들을 웃기는 시트콤이 아니라 미국 사회의 다양한 구조를 묘사한 작품입니다. 

반응형